芝蘭之交

simp.egloos.com

포토로그



[Objective C] 프로그래밍 오브젝티브 C 2.0

아이폰 개발을 위해 샀던 책들을 하나씩 리뷰해보고자 한다.

지난 11월에 아이폰 개발을 처음 하게 되면서 책을 몇권 사게 되었는데 그중 한권이다. 


프로그래밍 오브젝티브 C 2.0

입문자에게는
 꽤나 유용한 교과서가 될것 같다. 객체지향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목차 구성이 차례대로 공부하기에 맞게 짜여져 있어 처음 프로그래밍을 접하는 사람에게 객체지향언어를 객체지향 스럽게 배울 수 있는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튜토리얼 성격의 서적이라고 보면 될것 같다. 

사족으로 객체지향개념을 이해하게 되면 Java 나 C# 같은 다른 객체지향언어를 배우는데에 매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객체지향은 제대로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그런 서적이 부족한것도 사실이고, 입문자용으로는 아직 좋은 서적을 보지 못한것 같다.  다른 포스트에도 적었지만 현업에서 객체지향언어를 객체지향적으로 못쓰는 개발자가 너무나 많다.

기존 개발자에게는
 - 객체지향을 이미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보기에는 불필요한 설명이 너무 많다는 점.  
 - 다른객체지향언어와의 차이점을 전혀 설명하고 있지 않다는 점.
개인적인 의견으로 위 두가지가 가장 아쉬웠다.

첫번째 것이야 필자가 오브젝티브 C 로 처음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을 위해 썼다고 하니 넘어가지만, 두번째 것은 부록으로 하나 만들어 주는것도 괜찮지 않았을까 싶다. 

 처음 시작할때에 부록에 있는 언어 요약만 보고도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문법적 특성은 많지 않았고, 그래서 그렇게 오브젝티브 C 프로그래밍을 시작했다. 그렇지만 retainCount autoReleasePool 이라던가 하는 오브젝티브 C에만 있는 개념들, Category 같은 스크립트 언어 같은 모습 등등을 설명해주는 Reference 역할로는 괜찮을 것 같다. 


영어보다 한글의 이해가 무척이나 바른 토종 한국인으로써 번역서가 나온다는 건 좋은 일이다. 

강컴 서평 : http://kangcom.com/community/sub_community_bookreview_view.asp?seqid=5983


핑백

  • 오브젝티브 C 2.0 서평 이벤트 당첨자 발표! – 도서출판 인사이트 2019-04-03 09:39:47 #

    ... 개발자 수준별로 장단점을 적어주신 simpurie 님</a>께 돌아갔습니다. 축하합니다~~~ 자세한 지원금 수령 방법은 저희 쪽으로 메일(insight 골뱅이 insightbook 쩜 co 쩜 kr) 주세요. ^^ (매번 동영상을 넣다보니 좀 식상해서 이번엔 그냥 추첨했습니다. 결코 시간이 없었다거나 귀찮았던 건 아닌데&#8230; ㅡㅡ;) 다음으로 아이튠스 기프트카드를 받을 다섯 분을 추첨했는데요. 나머지 서평들 속에서 뎅ㅇ 님, BeyondNK 님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